닌텐도, MB에게 충고 "불법복제 차단부터" 게임

오마이뉴스



"정부는 불법 복제를 차단시키기 위한 지원부터 해 달라."

"우리는 닌텐도 같은 거 만들 수 없냐"는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한국 닌텐도'의 화답이다. 코다 미네오 한국 닌텐도 대표이사는 13일 "불법 복제 탓에 게임 산업에서 건전한 비즈니스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이를 해결해야 한국 게임 산업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코다 대표의 발언은 게임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불법 복제 차단 등 소프트웨어 산업을 지원하는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는 정부의 노력 없이 "닌텐도를 만들라"는 이 대통령 발언에 대한 소프트웨어 업계 종사자들의 비판과 맞닿아 있다.

(중략)

코다 대표는 "닌텐도가 일본·미국·유럽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시장에서도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은 인정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닌텐도를 만들라는) 발언을 했는데, 불법 다운로드가 없다면 한국개발업체가 안심하고 닌텐도용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건전한 비즈니스를 꾸려나갈 수 있으리라 본다. 그러면 한국 게임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 이를 정부가 지원해주면 감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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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좀. 타이밍 예술적으로 강연회하시는 듯..;

덧글

  • 언어밸리만들어줘 2009/02/14 07:45 #

    '복돌이 때문에 기기만 팔리고 소프트웨어는 X도 안 팔리는 주제에 NDS 같은거 만들어봤자 잘 나갈거 같음? 하려면 복돌이부터 잡고 하시져'라는 의미일걸요.
  • 사카키코지로 2009/02/14 08:20 #

    제가 봐도 이건 코다 사장님이 MB한테 제대로 한방 날린 거 같네요.
  • 스티붕 2009/02/14 08:31 #

    좌빨 닌텐도 같으니
  • IEATTA 2009/02/14 09:15 #

    아이고 배가...
  • 나이브스 2009/02/14 09:44 #

    설마 노린 건...
  • 히카 2009/02/14 12:19 #

    .......타이밍참 죽이는군요[]
  • ㅇㅅㅇ 2009/02/14 13:26 # 삭제

    근데 이거 한국인으로썬 좀 기분나쁜 발언이지 말입니다
  • 三天포 2009/02/14 13:43 #

    하지만 사실이라는게 문제

    cd게임 산업보다 온라인 시장에 더 불붙는 이유가 불법 복제 탓 아닐까요
  • 사헤라 2009/02/14 13:47 #

    이건 뭐 지극히 당연한 얘기라서 화낼 껀덕지도 없는 거 같은데요ㅋㅋ
    그리고 불법복제한 사람들이 반성해야할 일이지 기분나빠할 건 또 뭐랩니까.
  • KAZAMA 2009/02/14 14:57 #



    리니지같이 썩은물을 노리는 온라인 게임을 양산하다 보니 핑계로 불법복제 대는거임

    불법복제 때문에 망했으면 지금 벨브는 도산해야 하고 엑티비젼은 부도나야함 ㅇㅇ
  • 네코 2009/02/14 15:11 #

    ㄴ 그렇게 따지면 시장 망하기 이전의 패키지 게임도 마찬가진데요?
    그리고 벨브하고 엑티비젼이 한국 개발사 입니까?
  • 가라야카 2009/02/14 15:23 #

    딱히 기분 나쁠것도 없고 맞는 말인데요
  • 참깨군 2009/02/14 15:28 # 삭제

    당연한 이야기 꺼낸 것이니 기분 나쁠것 하나 없음...
  • KAZAMA 2009/02/14 16:47 #

    참고로 불법복제는 한국보다 양키놈들이 "더"심함

    일본도 마찬가지고.
  • 네코 2009/02/14 16:56 #

    ㄴ 인구수로 따지면 당연히 심하죠.
    근데 그 나라는 다운받는게 불법이라는 건 인지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일반인들도 어지간한건 사서 플레이 합니다.
    우리나라는 그런게 있나요?
    매니아층에서 대작 타이틀만 사지 이름없는 작품 사갑니까?
    일반인들은 패키지 게임이 원래 다운받아서 플레이 하는 걸로 알거든요.
    비교 할 걸 해야죠.
  • Sinny 2009/02/14 19:47 #

    KAZAMA/사람이 어쩜 그리 잔인하냐;;;;
  • KAZAMA 2009/02/14 21:12 #

    나는 외국쪽 시선에서 보는 한국 패키지 시장을 말했을뿐.


    그리고 난 게임 받는걸 별로 않좋아 합니다. 게임에 애정도 없고 재미도 없잖아요.

    초딩때부터 C&C시리즈 사모았고 창세기전 발매일에 맞춰서 용돈 한두푼 모아서 CD산 사람입니다.

    한국 패키지 아직 살아있습니다. 단 만들어 내지 않으니 시장이 살아나지 못하죠

    그렇다면 왜 EA나 엑티비젼 렐릭社는 계속 한글화 해서 게임을 낼까요?

    그래도 팔리니까 입니다. 난 아직 충분히 가망이 있다고 봅니다. 이번 킹덤언더 파이어 새시리즈(온라인인가요?)나온다는 소리 듣고 지금 기다리는 중입니다.
  • 네코 2009/02/14 23:49 #

    ㄴ외국 회사랑 똑같은 관점에서 보지마세요.
    자국 회사는 자국에서만 판매해서 먹고 사는데 비해 국외에서 만든 게임들은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 각국에서 판매 합니다.
    국내 게임 개발자들에게 물어보시죠.
    PC 패키지 게임 만들 생각 없냐고..
    정신나갔냐는 소리 들을겁니다.

    그리고 그 킹덤언더파이어2도 온라인게임인데요?
    패키지 시장이 게임을 안만들어내니까 살아나지 않는다? 그 패키지 게임 개발사가 왜 게임을 안만드는데요?
    한국 DVD 시장에서 영화 배급사들 다 철수 한것도 불법 다운로드 때문이고 게임 시장이 망한 것도 DVD 시장이 망한 것과 똑같은 이유 입니다.
    소프트맥스, 손노리(지금은 엔트리브, IRONNOS 등으로 나눠졌습니다) 같은 국내 패키지 게임을 대표로 하던 개발사들이 왜 온라인 게임만 만드는지 진짜 모르시고 하는 소립니까?

    만화 작가고 게임 개발사고 하나 같이 왜 다들 일본 진출을 하려는지 모릅니까?
    한국엔 팔려도 팔린 것 같지 않아도 일본에서 장사가 잘되기 때문입니다.
  • KAZAMA 2009/02/15 00:29 #

    그렇다면 왜 해외로 않나갔죠?

    잘만들면 해외에서도 팔리잖아요? 이건 게임 업계의 진리입니다. 아무리 규제를 해도 잘만든 게임은 어느센가 몰래 해외로 나가고 되어있죠,

    해외 업체라고 해도벨브랑 엑티비젼, 렐릭

    출발은 전부 소규모 밴처기업들이였습니다. 창업당시 소맥 손노리 펜타비젼 위자드소프트랑 마찬가지로요

    벨브는 당시 희망도 없었던 하프라이프에 이어서 카운터 스트라이크로 히트치고 엑티비젼은 콜옵으로, 렐릭은 돈오브워로 히트치고 성장했죠

    한국은? 창세기전 어때요 잘만들었잖아요? 왜 해외로 않나가죠?

    쥬라기 원시전 좋은 게임입니다 재밌게 했고 신선했어요

    결국 자멸한 겁니다. 너무 국내 시장에만 집중한 나머지 스타크래프트의 빛에 가려서 자멸한거죠.

    불법 다운로드가 아무리 성행해도 애정을 위해 저같이 할려고 하는 게임 구입하는 병x들이 있기에 위에 외국 회사들이 약소하게 나마 한글화를 해서 발매합니다.

    게임에서의 불법다운로드는 핑계입니다. 아무리 다운받아도 구매하는 층은 꼭 구매를 하는 것이거든요.

    단. 불법 다운로드는 정부에서 막기보다 일반인들의 인식이 바뀌었으면 하는 바렘입니다. 정말...........

    수요가 없으면 공급이 없기 때문이죠.

    P.S 보니까;; 킹덤언더파이어2 온라인,콘솔,PC패키지등으로 다방면 발매한다고 하더군요 좋은 현상입니다. 간만에 질좋은 국산패키지 게임 나와서 좋습니다. 추억의 게임이기도 하고
    P.S2 말투가 기분 나쁘셨다면 사과 드립니다. 처음에 말투가 지금보니 건방졌내요;
  • 세이시스 2009/02/15 00:56 # 삭제

    창세기전 외전 -서풍의 광시곡- 은 일본에 수출되어 발매 되었고 이후 리메이크까지 되어 발매된 전적이 있습니다.
    최근엔 마그나 카르타가 PSP로 한일 발매 되었었지요.

    십여년전 잡지를 뒤져보면 의외로 해외 진출한 국산 작품이 몇개 됩니다.

    카자마님 말씀대로 실한 게임들은 해외 수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건 자국내에서 이미 검증이 된 작품에 한해서 가능하지 않을까요?

    실제로 우리나라에 수입된 게임을 몇가지 예로 드셨는데 세상엔 듣도보도 못한 수 많은 게임들이 존재합니다.
    그 게임 중엔 분명 타국의 누군가는 재미있게 느낄 게임도 있겠지요.
    다만 자국에서 인기를 못 끌었기 때문에 해외 진출을 못한 것입니다.
  • 네코 2009/02/15 03:49 #

    왜 해외 진출을 안합니까? 하고 있습니다.
    소프트맥스는 일본과 손 잡아서 콘솔 게임 개발하고 있고 다른 온라인게임 개발사들도 국내보단 해외로 나가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잘만들면 해외에서도 통하다니요.
    물론 펜타비젼과 같이 디제이맥스를 만들어서 얼떨결에 일본에서 크게 히트치고 북미와 중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어서 북미판도 출시하고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개발사도 더러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국내에서 인기 좀 끌었다 = 잘만들었다 = 세계에서 통한다" 이런 공식이 성립하진 않습니다.
    그 예로 창세기전 시리즈중 외전은 일본에서 발매 됐었고 2도 일본에 발매할 목적으로 리메이크에 들어갔었습니다만 개발 중지 됐습니다(자세한 사정은 모르지만 알 사람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중국에서도 발매가 됐고요.
    인기요? 호응도 별로 못끌었습니다.
    정서적인 차이에서 오는 문제도 있고 뭐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겠죠.
    그나마 마그나 카르타가 나오면서 일본에서 소프트맥스라는 이름이 좀 알려졌을 뿐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성공하지 못한 게임이 일본과 중국에서 크게 성공한 경우도 있습니다.
    붉은보석이라던가 창천과 같은 게임은 국내에서는 그다지 큰 호응은 못 끌었지만 일본과 중국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서 성공한 사례도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게임 개발사들이 국내에서만 판매하는 이유가 다국적으로 발매 했을 때 언어에서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한국 시장에 맞춰 한글로 만들었지만 해외에서 판매하기 위해서는 현지에 맞춰 번역하는 것은 어렵더라도 최소한 영문판으로 발매해야 하는데 번역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번역 했을 때 한국판 그대로의 재미를 살릴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도 생기게 됩니다. 또 큰 문제로는 비용에 대한 문제도 있고요.
    미국에서 개발하는 게임들은 당연 영어로 제작 되니 그대로 발매하더라도 전세계로 유통할 수 있으니 비용이 훨씬 적게 들죠.
    일부 게임의 경우 게임을 퍼블리싱 하는 업체에서 한글화 해서 발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런 게임은 기대하는 유저가 많은 메이져 게임에 해당하는 경우죠.
    국내에서 아무리 잘나가는 개발사라 하더라도 한 두 곳의 개발사를 제외하고는 세계적으로 보면 아주 작은 회사일 뿐입니다.
    판매를 담당하는 쪽에서 번역해 줄 리가 없으니 개발사에서 직접 영문판으로 제작을 해야하는데, 그 비용과 시간은 어떻게 감당하겠습니까..

    참고로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은 국내에서 성공하는 것보다 중국에서 성공하는 걸 더 바라고 있습니다.
    온라인게임은 중국에서 프리서버가 나오더라도 동접 몇십만은 우습기 때문이죠.
    국내에서 알려지지 않은 게임도 일본과 중국에서는 온라인 게임 탑 순위에 듭니다.

    제가 이전에 인터넷 게임웹진에 수습기자로 잠깐 일했던 적이 있어서 이쪽 사정에 약간 밝습니다.
  • KAZAMA 2009/02/15 10:13 #

    번대기 앞에서 주름을 잡았군요;;;;;;
  • 네코 2009/02/14 13:28 #

    우리나라 패키지 시장이 망하고 온라인이 강세인 이유도 불법복제 때문이죠.
    온라인 게임 강대국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불법복제 덕입니다.
    감사합니다. 복돌이 여러분.
  • 케인 2009/02/14 13:30 #

    듣고보니 그럴싸 하네요[...]
  • John 2009/02/14 13:34 #

    이번에도 '어허허, 오해입니다.' 발언이 나오려나요...?
  • skrule 2009/02/14 13:54 # 삭제

    이건 뭐 난독증 치유불능도 아니고
    너도 참 걱정된다
  • John 2009/02/14 14:00 #

    난독증은 무슨... 저 말에 대해서 또 발뺌하지나 않을까 생각이 들었을 뿐임.
  • 三天포 2009/02/14 13:44 #

    닌텐도의 열의가 느껴지는 발언이네요
  • 커티냥 2009/02/14 13:48 #

    하지만 불법복제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는거..
  • 사헤라 2009/02/14 13:48 #

    한국 대표이사가 일본인이었어군요 그건 뭐 그렇다치고 타이및 진짜 예술. 랄까 문제의 발언이 저쪽까지 흘러간걸 생각하면 그저 한숨만
  • Sinny 2009/02/14 13:58 #

    사헤라님이당.
  • Sinny 2009/02/14 13:59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은 한방이네요.
    자 그럼 이명박이 응답을 해줄 것인가~
    근데 애초에 이런데서 하는 이야기가 대통령편까지 갈 수 있을라나요.
  • 나인테일 2009/02/14 14:07 #

    오늘부터 닌텐도도 친북 좌익 체제전복 빨갱이.ㄲㄲ
  • ㅂㅂ 2009/02/14 14:23 # 삭제

    괜히 조센징입니까^^

    내 이익을 위ㅐ서는 도둑질도 상관없다ㅡㄴ 게 우리 민족의 정신이죠
  • 가라야카 2009/02/14 15:27 #

    그런 심리는 어딜가나 마찬가지일텐데요
    더불어 스스로를 낮추는 조센징이란 말이 참 거슬리는군요
    조센징 쪽바리 양키등 남을 비하하는 말을하는건 썩보기 좋지 않습니다
  • sulzip 2009/02/14 17:30 #

    쓰레기
  • 2009/02/14 19:41 # 삭제

    여담이지만 요샌 일본도 춍이라 그러지 조센징이란 말은 안쓰는데 말이죠.
  • LINK 2009/02/14 14:31 #

    그들의 삽질개발 방식이라면, 일단 '적'인 닌텐도 쪽 것의 불법복사는 은근히 방조해서 고사시키려고 하고, 앞으로 만들어 내실(정말?) 명텐도 용 소프트가 나오기라도 한다면 그거 불법복사하면 징역을 살게 하겠죠. -_-;;;;;
  • YaHo 2009/02/14 14:46 #

    여러모로 적절하네요
  • 2009/02/14 15:59 # 삭제

    그래서 이번엔 공유 사이트 조지자고 하면서 작업 시작하면 인터넷 청소 작업 도중 무슨 사태가 벌어질까요..
  • Spearhead 2009/02/14 16:20 #

    어우 나이스 타이밍...-,.-)b;;
  • dddd 2009/02/14 17:37 # 삭제

    닌텐도 사장은 두꺼비 아니 용산을 방문이나 해봤을까?
  • 턱걸이소년 2009/02/14 18:05 #

    굳타이밍이네;
  • 틱택토 2009/02/14 18:36 #

    또라이트들 한국닌텐도에 쇠파이프창하고 까스통 메고 쳐들어오겠네
  • 샌드맨 2009/02/14 19:14 #

    코다씨는 내한한게 아니라 원체 한국 지사에서 근무하는걸로 압니다.
  • AlexMahone 2009/02/14 19:55 #

    "정보"의 격차가 빈부의 격차로 이어지기 때문에 IT산업에 대한 지원은 자제하고 토목 건축으로 경기부양하시겠다는 가카께서 명텐도 개발 운운하실 때 참말로 어이 없었지요..

    코다 상 화이팅이네요 ㅋㅋㅋㅋ
  • 떠돌 2009/02/14 20:51 #

    닌텐도도 좌빨 확정이군요 ㅋㅋㅋㅋ 이 정부 제대로 한방 먹었네요
  • winbee 2009/02/14 20:59 #

    쓸데없는 말 하나 해보자면.. 방금 뉴스데스크 오프닝 데모에서 제공으로 나오는 자막에

    한국닌테도 라고 나오더군요(...)
  • 현웅재 2009/02/14 21:50 # 삭제

    The Time is now~ ㅋㅋ
  • 풍신 2009/02/14 22:06 #

    "너나 잘하세요. 풋"이라고 들리는 것은 왜?
  • 깽판 2009/02/15 09:06 #

    일단 얼마전 게임심의 수수료인가 1000 % 올린놈부터 모가지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게 누군지 몰라도....
  • 깽판 2009/02/15 09:15 #

    우리나라 사람들이 게임에 돈을 주고 구입하는 것을 싫어하는 풍조가 생긴건 와레즈나 불법칩 시대의 영향도 있지만

    그보다 더 오래전에 한창 게임시장을 풍미했던 일명 패밀리변종 게임기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당시에 그걸 구입하면 항상 게임기 자체내에 64가지나 32가지의 내장게임이 들어있어서

    굳이 게임을 구입하지 않아도 게임기만 구입해도 게임을 할 수 있었지요. 물론 아주 단순한 게임들 뿐이었지만.

    그때부터 게임기는 돈주고 구입해도 게임은 돈주고 구입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사람들 머리속에 인식되기 시작된거라 봅니다.
  • 펭귄대왕 2009/02/15 10:52 #

    불법복제의 역사란게 은근히 유구해서, 게임 쪽에서는 1980년대 중반(1984년 이후)까지도 돌아갑니다.
    당시 애플이나 MSX 게임을 취급하던 소위 '소프트 하우스'란 복사업체를 말하는 것이었지요. 당시는 정품이나 소프트웨어 유통이란 개념 자체가 없던 시절이긴 하지만.

    그래도 그때까지만 해도 플로피디스크 가격 덕분에 복사도 제법 돈을 지불해야 하는 일이었고, 디스켓 장 수가 많이 필요한 일부 게임은 웬만한 정품 게임 값을 뛰어넘기도 했었죠.. 여하간 최소한 '댓가를 지불한다'는 개념은 있었던 시절이었습니다..
  • 아돌군 2009/02/15 12:06 #

    디스크 7장짜리 란마 1/2를 장당 '500원 주고 국딩때 컴퓨터가게에서 복사'해서 한 1人
  • 白月淚那 2009/02/15 17:07 #

    니예, 비싸도 사는겁니다.
  • 유진 2009/02/15 18:56 #

    아 군인이라 어떤 말 하나 못하는게 애석한 현실.
  • 소린 2009/02/15 19:52 #

    사서쓰면 븅신되는 나라 ;;;;;
  • 진겟타 2009/02/16 15:42 #

    불법 방지 좀 해줬으면 좋겠다능... 컨텐츠 만들어 팔아 먹고픈 소시민의 소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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